2016년 5월 31일 화요일

구글 태그 매니저

구글의 태그 매니저 사용 하면서 정리한 내용 입니다.

주요 기능

실시간 디버깅이 가능한 미리보기 도구를 제공한다.
변경 사항에 대한 체계적인 버전 관리가 가능하다.
다양한 분석 제품군을 기본 지원하고, 사용자 맞춤 태그 또한 지원한다.
구글 계정 단위 협업 기능을 제공한다.

권장 사항

페이지에서 발생되는 변수들은 가능하다면 데이터 레이어(dataLayer)를 이용한다.
전역변수나 DOM의 경우 유지보수 하면서 변경 가능성이 높다.
스니펫(추적 코드)는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서  <BODY> 바로 다음에 추가한다.
분석 제품 추적 ID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값들은 변수에 등록해서 사용한다.

변수 설정 예제

자바 스크립트 전역 변수 선언
globalVariable = 10;
반대로, 지역 변수는 var를 붙인다.
var localVariable = 10;

데이터 레이어 변수 생성
dataLayer.push({‘key’:’value’})

데이터 레이어 이벤트 생성
dataLayer.push({‘event’:’event_name’})

**
dataLayer는 스니펫에서 정의되어 있는 예약어이다.
스니펫 코드에서 다음 위치 이름 수정(new_dataLayer_name)으로 변경 가능하다.
… (window,document,'script’,’new_dataLayer_name,’GTM-XXXX') …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 선언 (함수 반환값)
function() {
var now = new Date();
return now.getTime();
}

이벤트 수집 예제

분석 제품군: 구글 어낼리틱스 사용 가정

1. [웹 사이트] 이벤트 코드 삽입
    : dataLayer.push({‘event’:’event_test’})

2. [태그 매니저] 이벤트 이름이 event_test인 조건에 트리거 생성

3. [태그 매니저] 생성한 트리거에 따라 전송될 이벤트 정보 등록
    : 이벤트 카테고리, 작업(액션), 라벨 …

4. [태그 매니저] 미리 보기 및 디버깅 도구 실행

5. [웹 사이트] 이벤트 코드 수행 후 전송 확인

6. [구글 어낼리틱스] 실시간 이벤트 확인

7. [태그 매니저] 게시 (태그 적용)

구글 애드워즈 연결

리마케팅
리마케팅 목록을 등록한다.
리마케팅 스니펫 코드가 제공된다.

전환추적
전환 여부를 확인한다.
전환 스니펫 코드가 제공된다.

**
스니펫 코드는 웹 페이지에 직접 삽입 하거나,
식별 코드 정보를 통해서 태그 매니저에서 생성 할 수 있다.

주요 용어

계정
컨테이너를 그룹으로 관리한다.

컨테이너
웹/모바일 환경에 따른 추적 태그 생성 단위이다.
컨테이너를 기반으로 트리거, 태그, 변수의 설정 값이 관리된다.

버전
변경 환경에 버전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관리자
사용자 권한 관리 및 컨테이너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컨태이너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을 통해서 설정 환경을 다른 계정으로 복제 할 수 있다.

트리거
태그 발송(Fire)을 위한 조건을 명세한 트리거들을 만든다.

태그
기본 및 생성한 트리거로부터 유발된다.
사용할 제품으로 발송할 정보를 만든다.

변수
기본 변수에 사용자 변수를 정의 추가한다.
사용할 제품의 식별자를 상수로 정의하면 편리하다.

측정 기준 조회 범위

조회
값이 설정된 단일 조회에 적용된다.

세션
단일 세션의 모든 조회가 최종 값으로 적용된다.

사용자
현재 단일 세션의 모든 조회가 최종 값으로 적용된다.
변경이 없다면 미래 세션의 조회로 적용이 지속된다.

잘 작성된 참고 자료

참고

구글 태그 매니저 개발 가이드

표지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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