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14일 목요일

구글 애널리틱스 유용한 기능 요약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시, 자주 사용하는 유용한 기능들을 요약한다.

컨텐츠 그룹
컨텐츠 그룹의 규칙 그룹들을 페이지 URL에 기반한 패턴을 정의한다.
(2016년 7월 1일 기준, 무료 5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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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그룹의 규칙 그룹 단위로 행동 흐름(방문형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측정 기준
hit, 세션, 사용자, 제품 범위의 측정 기준을 제공한다.
(2016년 7월 1일 기준, 무료 20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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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연령, 로그인 여부 등의 확장 기준들을 손쉽게 추가 할 수 있다.

채널 그룹
기본 채널 이외에 맞춤 채널을 만들 수 있다.
사이트로 유입 될때, 식별 가능한 정보의 패턴으로 정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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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유입 경로(채널)를 그룹화 식별 할 수 있다.

세그먼트
리포트는 세그먼트 단위로 분리해서 볼 수 있다.
조건 필터의 경우 ‘세션’과 ‘사용자’ 단위임에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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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결과를 다양하게 분류 하여 볼 수 있고, 갤러리를 통해서 공유 할 수 있다.

고급 필터
세그먼트가 전체 데이터에 대한 분류 그룹을 제공하는데 비해서,
이 것은 보고서의 결과 데이터를 여과한다.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 (태그 매니저)
HTML 구성 요소를 파싱하여 변수로 사용 할 수 있다.
상품 상세 페이지들에 경로가 아닌 상품 이름을 측정 기준으로 사용할 때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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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본문 중에,
<h2 id=“test_id”>상품 이름</h2>
맞춤 자바스크립트,
function() {
  var elem = document.getElementById(“test_id”);
  return elem.innerText;
}

사용자 ID (User ID)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Client ID는 기기나 브라우저 별 익명으로 식별한다.
웹 : 최초 접속때 생성되고 1차 쿠키에 2년간 유지 된다.
모바일 :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의 최초 인스턴스 구동 시에 무작위로 생성된다.
이는, 접속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행동 패턴을 추적하는 것을 말하며, 재생성 시에 사용자 정보 또한 갱신된다.
User ID는 회원 코드를 활용하여 (접속 인스턴스에 종속되지) 않는 통합 관점의 사용자 행동 패턴을 추적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목표 시각화
목표 도달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두 가지의 흐름 시각화를 제공한다.

유입경로 시각화
 - 지정한 단일 유입 경로를 표현한다.
 - 세션에 유입 위치가 있으면 순서에 관계 없이 지정한 유입 경로로 이루어진 것으로 본다.
 - 목표 지정 이후 부터 데이터가 쌓인다.

목표 흐름
 - 루프를 포함한 실제 유입 경로를 표현한다.
 - 기존 데이터를 소급하여 바로 보여준다.

공통
 - 무료 버전에서 수집 데이터 집계는 하루 정도 소요된다.
 - 세션 단위 집계로 1 세션에서는 1회 목표 도달된 것으로 표현된다.


향상된 링크 기여
* 특정 페이지의 2개의 다른 링크가 같은 하나의 페이지로 갈때,
* 특정 페이지에서 같은 하나의 링크가 상황에 따라 다른 페이지로 갈때,
와 같이, 더 향상된 인페이지 분석이 필요 할때 사용한다.

애널리틱스의 속성 설정에서 변경하고 사이트에 태그를 추가한다.
태그 매니저에서는 태그의 고급 속성에서 “거짓”을 “참”으로 변경한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Search Console)
구글 검색엔진에서 어떤 검색어에 의해서 웹사이트의 어떤 페이지들이 얼마나 노출 되고 클릭 되는지를 보고한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와 계정 연결이 필요하다.
웹마스터 도구와 웹사이트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소스 접근 권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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